창조과학 talk >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루미네센스 연대측정법과 그 가정들 ③
박진순 박사▲ 을지대학교 생화학교실
 
오종영   기사입력  2019/04/26 [15:53]
▲ 박진숙 박사     ©편집부

루미네센스 연대측정법에서 사용하는 시료는 석영과 장석이다. 

그림 4는 석영과 장석을 이용하여 준비된 시료와 그 발광현상을 보여준다. 석영은 360~420nm의 루미네센스를 방출하며 장석은 390~440nm의 루미네센스를 방출한다.

 

루미네센스 연대측정의 원리는 석영이나 장석 등이 생겨난 후 결정 내의 입자들이 존재하는 시간 동안 주변 물질들로부터 나오는 이온화 방사선에 의해 이온화되고, 이 이온화된 전자와 정공들이 결정 내의 결함이나 불순물에 포획된 상태에 있을 때 열이나 빛을 조사하여 발광하는 양을 측정하여 결정이 존재한 시간을 계산하는 것이다.

 

즉, 존재하는 시간만큼 이온화 방사선을 많이 받고 이온화된 전자와 정공들이 결정 내 결함에 포획된 상태로 있으므로 발광하는 양을 통해 시간을 계산하는 것이다. 그림 5는 방사선의 종류와 방사선의 영향으로 나타나는 결정 내의 변화를 보여준다.

 

구체적인 연대 계산법은 등가 선량을 방사율로 나눈 값이 바로 연대를 나타낸다. 등가선량은 루미네센스 양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최대값을 유지하는 초기시점을 나타낸다. 

<다음호에 계속>

 

▲ 그림 4. 측정을 위한 시료 표본과 발광현상     © 창조과학회

 

▲ 그림 5. 방사선과 방사선에 의한 결정의 변화     © 창조과학회



 

 

 

 

 

자료제공 : 창조과학 대전지부(문의 : 042-861-5876,863-7204 /홈페이지 : http://www.tjkacr.or.kr)

 

 

저작권자 기독타임즈 ⓒ무단전재 공유언론사, 협력교회 및 기관 외 재배포 금지

대전충청지역 대표 기독교주간신문사 기독타임즈(kdtimes@hanmail.net)

운영이사장=정민량 목사ㅣ 발행인=오종영 목사 ㅣ 사업본부장=이승주 기자 ㅣ 충청영업소=임명락 기자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4/26 [15:53]  최종편집: ⓒ kidoktimes.co.kr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
배너
배너
배너
배너